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수익

구글 애드센스 사용시 주의할 점

구글 애드센스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 많은 분들께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 주셔서 탄력받아 하나 더 쓰려 합니다. 이번 글은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시작하시기 전에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려고요.

구글 애드센스는 세미예님의 댓글처럼 블로거들이 증가하면서 갑과 을의 관계로 변해버렸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애드센스를 다는 블로거들을 구글 알바라고 지칭하기도 했지요. 물론 지금은 애드센스에 대해 블로고스피어에서 꽤 관대한 편입니다. 1년 전만해도 국내외를 불문하고 애드센스에 대한 안좋은 시선이 많았죠.

구글의 약관을 보면 좀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도 영 이상하고 딱딱한데다 구글 마음대로 할테니 잔말 말고 따라라! 는 명령조이거든요. 구글 애드센스의 입장에서도 광고주를 보호해야 하니 그럴 수 있겠지만, 한국어 번역 부분은 알기 쉽고 부드럽게 좀 바꿔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죠...

저 또한 한번 계정을 정지 당해본 적이 있는지라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때 주의점에 대해서 처음 애드센스를 다시는 분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delijuice님도 계정이 짤리셨다고 댓글에 적어주셨는데, 그 기분은 정말 섭섭하고 찜찜하거든요. 큰 돈은 아니라도 계정이 짤리는 그 느낌은 공돈이 사라지는 그런 느낌? 그 이상으로 섭섭합니다.

그런 일을 당하기 전에 미리 주의할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자기 광고를 클릭하지 마세요~!

부정클릭이라고 하지요? 집에서 광고 수익 올려보겠다고 자기 블로그에 단 애드센스를 클릭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간 바로 계정이 짤려버립니다. 광고가 아무리 궁금해도 클릭하지 마세요. 정 보고 싶다면 조심히 주소 복사해서 들어가보는게 상책입니다.

또한 ip바꿔가면서 클릭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프록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별의 별 꼼수들을 사용해도 구글이 호락 호락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가끔 TV익사이팅에 달리는 댓글들을 보면 IP바꿔가면서 올리시는 분들이 계세요. 어차피 공유기로 바꿔보았자 끝에 자리만 바뀌기 때문에 뻔히 보입니다. 프록시도 결국은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예전에 오버추어 광고를 광고주의 입장에서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게 한 5년전이죠... 근데 그 당시에도 부정클릭을 잡는 수많은 방법들이 존재했어요. 프록시는 기본이고, 아이피 바꾸는 것부터 여러 꼼수들을 잡아낸다고 오버추어측에서 광고주들에게 안심의 메일을 주곤 했지요. 1년이면 강산도 변하는 요즘, 5년이면 웬만한 꼼수는 다 걸러낼 겁니다.

때로는 친구끼리 짜고 클릭해준다거나 동맹을 맺어서 서로 클릭해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결과는 역시 계정이 짤리는 것으로 결론이 나더군요. 그러니 자기 광고를 클릭하는 우를 범하지 마세요. 물론 실수로 한번 정도는 괜찮겠지만, 반복하면 결국 걸리게 되어있습니다. 패턴 분석을 한다고 하는데요, 보통 패턴을 분석하는 기간이 한달 정도라는 말도 있습니다. 몇백원 벌어보겠다고 몇만원 날리면 배 아프잖아요... ^^


2. 부정클릭에 대비해 놓으세요~!

내가 내 광고 클릭 안해도 다른 사람이 억한 심정을 가지고 클릭신공을 펼치면 어떻게 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은 부정클릭으로 계정이 짤립니다. 그러면 정말 억울하겠지요? 제가 계정이 짤린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ㅠㅜ 한 IP에서 100번이 넘게 클릭질을 했더군요. 대단한 넘이죠? 매크로로 했는지, 직접 손을 클릭질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그 노력이 정말... 날 정말로 엿 먹이고 싶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

그래서 계정이 짤리는 억울한 사태까지 갔으나 1달만에 다시 계정이 부활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건 뭐 예수님 부활도 아니고...)그건 미리 달아둔 마이센스 덕분이죠. 마이센스(http://www.adsystem.kr)에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고 코드를 받아 블로그에 달아놓으면 애드센스를 클릭한 IP의 기록이 남습니다. (참고로 마이센스에 가시면 앧센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IP당 클릭수도 조절할 수 있지요. 정해놓은 시간 안에 몇 번 이상 클릭하면 그 IP에서는 더 이상 애드센스가 보이지 않게 하는 건데요, 매우 유용합니다. 계정이 짤리고 허무한 기분으로 있다가 혹시나 하는 생각에 마이센스 기록을 구글 애드센스에 보내었지요. 그리고 몇 주 후 애드센스에서 계정을 부활시켜 주었습니다.

짤린 계정을 부활시켜주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하는데 운이 좋았지요. 요즘은 고의적인 부정클릭에 대해 애드센스측에서 대책을 마련한 것 같기도 합니다. 억울한 부정클릭으로 계정이 짤렸다는 소식이 뜸한 걸 보면 말이죠. 그래도 유비무환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마이센스를 달아놓으시기 바래요. ^^


3. 내 구글 수익 기록을 공개하지 마세요~!

가끔 구글 수표가 온 것이 너무도 반가운 나머지 구글 수표를 블로그에 올려버리는 분들이 계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다. 아니면 자신의 애드센스 기록을 자세하게 포스팅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구글 규정 상 CTR이나 CMP등을 공개하면 안되고, 매일 수익의 기록도 공개하면 안됩니다. 최종 금액 정도만 공개를 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몰라서 계정이 짤리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표를 올리고 싶으면 그림판이나 포토샵으로 최종 금액만 남기고 숫자는 모두 지워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글로 남길 때도 다른 것은 안되고 최종 금액만 남겨주셔야 계정이 짤리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익 기록을 공개하면 구글 로직이나 광고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까봐 그러는 것 같기도 하고, 자랑하지 말라고 그러는 것 같기도 하지만, 어쨌든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구글 애드센스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나 성에 관한 진한 농담같은 외설적 글들은 계정 박탈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 쯤 되면 자세한 내용을 한번 보시고 싶으시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여기에 링크해드릴께요~ (여기를 클릭하세요~ ^^*)

주의 할 점에 유의하셔서 계정 박탈 당하는 억울한 일 당하지 마시고, 용돈 벌이 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