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수익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버는 방법

요즘 블로그에 보면 다들 하나씩은 달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수익의 원천이자 기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요-> 옆에 달아놓았는데요, 그 수익은 용돈 벌기에 딱 알맞을 정도로 나옵니다. 비록 지금은 단가가 많아 낮아져서 예전만큼 많은 돈을 벌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심심풀이 땅콩 사먹기에는 더 없이 좋은 수익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때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죠. 블로그의 상업화를 가져오는 구글 애드센스의 부착 유무에 대해 말이죠. 하지만, 이제는 구글 애드센스를 붙이는 것은 블로그 문화에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외화벌이도 되니 경제가 안좋은 지금 이때야 말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붙여서 애국을 하는 명분도 있으니 말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블로그에 부착하는 방법은 여기(http://www.comdozer.com/43)를 살펴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십니다.

그럼 여기서는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잘 보이는 곳에다가 붙여놓으세요~!

눈에 잘 띄여야 광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 클릭을 하겠지요? 그럼 눈에 잘 띄는 곳은 어디일까요? 사람들은 글을 볼 때 Z 혹은 F자로 본다고 합니다. 여러 포털 사이트나 신문사 사이트들의 광고 배치를 보면 어떻게 광고를 붙여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보면 보통 광고를 본문 우측편에 해 둡니다. 또한 사이드바의 상단에도 광고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그곳이 가장 가독성을 흩트러놓지 않으면서도 광고 효과가 좋다는 것을 말하는 거겠지요? 저 또한 본문의 우측에 그리고 사이드바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를 붙여놓았습니다. 저 또한 1년간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해본 결과 본문 우측과 사이드바 상단이 제일 효과가 있다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물론 스킨에 따라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어디를 제일 먼저보는지, 어느 자리에서 광고 효과가 가장 큰지는 몇 번 시도해보면 내 블로그에 최적화된 광고 배치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키워드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세요~!

키워드란 글의 핵심이 되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어떤 글을 쓸 때 주제를 함축하는 핵심단어가 있죠? 그것을 공략하면 구글 애드센스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글을 쓸 때,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을 함축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에 집중하여 반복 노출을 시키면 타켓팅된 광고를 유치할 수 있지요.

보통 글을 썼는데 광고는 엉뚱한 것이 나와서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글을 보는 사람들도 엉뚱한 광고가 나오면 관심이 덜 가기 마련이고, 그럼 클릭율도 낮아집니다. 사람들은 중요한 말일수록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을 파악할 때 같은 단어가 몇개인지 세어보면 가장 많은 것이 그 글의 핵심 주제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맥 광고는 글의 내용을 컴퓨터가 분석하여 그 글에 맞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는 글의 내용까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컴퓨터가 글의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은 단어 외에는 없지요. 그래서 핵심 단어를 반복하여 사용하면 컴퓨터는 그 단어가 이 글을 대표하는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단어와 관련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지요.

이를 조금 전략적으로 활용해보면 인기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써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나 인기 검색어를 모아서 글을 작성하는 것도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방법이지요. 하지만, 너무 키워드에만 집착하다보면 정작에 좋은 글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쓰고 싶은 글이 써야 하는 글로 변해 버리면 이도 저도 안되고 죽만 쓰게 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너무 많이 달지는 마세요~!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시스템입니다. 구글...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지요. MS라는 공룡을 무너뜨릴 정도로 똑똑한 기업인 구글을 상대로 돈을 번다는 것은 참 신기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똑똑하기에 엉뚱한 편법은 절대로 통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기 위해 여러 개의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붙여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링크 광고 1개, 문맥 광고 3개, 구글 검색 1개를 달 수 있습니다. 그 이상 달게 되면 노출이 되지 않아요. 그런데 이런 광고들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단가가 팍팍 내려가게 됩니다.

구글에 이런 것은 적혀있지 않지만, 저도 경험을 했고, 많은 분들이 이런 경험을 했기에 보통은 문맥 광고 2개를 달아놓는게 통례입니다. 그것이 가장 최적화된 광고 배치라 할 수 있겠죠.

또한 트래픽을 끌어모으려 노력을 하는데 애드센스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트래픽 폭탄이라 하는 대형 포털 사이트에 의한 트래픽은 애드센스에게는 큰 적이겠지요. 그래서 애드센스는 갑자기 많은 트래픽이 쏟아지는 것에 대비해 광고주를 보호하려 단가를 내려버리는 스마트프라이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 또한 방송 연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트래픽을 얻고 있습니다. 하루에 평균 2만명이 다녀가는 TV익사이팅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생각보다는 매우 적습니다. 한달에 50만명이 다녀갔을 경우 10만원 정도의 수익이 나오지요. (참고글 : http://tvexciting.com/658)물론 이 수익도 저에겐 소중하고 큰 금액입니다. 하지만, 트래픽 폭탄은 결국 단가의 하락을 가져오기 때문에 트래픽에만 너무 치중하지 않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로 떼 돈을 벌기는 매우 힘 듭니다. 하지만 용돈 정도는 충분히 벌 수 있습니다. 목표를 정해놓으면 애드센스로 돈을 버는게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카메라를 산다든가, 노트북을 산다든가, 브랜드 옷을 산다든가 평소에 사고는 싶었는데 약간 사치같아서 못 사고 있었던 것들을 목표로 하면 블로그를 하는 것이 더욱 즐거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노트북을 목표로 해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노트북을 샀고, 지금도 그 노트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즐겁게 즐기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즐기다보면 어느새 달러가 차곡 차곡 쌓여갈 거예요.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