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스카이프를 1년 동안 사용해보니...

스카이프라고 들어보셨나요? 인터넷 전화로 전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MSN 비수무리 한 것이죠. LG에서 하는 인터넷 전화라고 생각하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전 해외에 오래 있게 되어 비싼 국제 전화 요금을 줄이기 위해 스카이프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어느새 1년이 후딱 지나갔네요. 한동안 스카이프 전도사처럼 열심히 알리기도 했었는데, 사용해보니 여러 문제점들이 아쉽더군요.

그래서 스카이프에 대해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점을 적어볼까해요. 옥션 스카이프에서 얼마 전에 고객과의 대화를 했다고 하는데요, 좋은 의견이 많이 나왔는지 이번에는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스카이프에 대한 의견을 들오보겠다고 하네요. (http://www.auctionskypeblog.com)안그래도 하고 싶은 말이 많았는데, 좋은 기회다 싶어서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렇게 고객에게 오픈 마인드인 회사가 정말 좋아요. ^^*

해외에서 원활하지 못한 결제 시스템

스카이프를 주로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누구일까요? 바로 저같은 해외로 가는 사람들 중 로밍하기는 돈이 아깝고 조금이라도 전화비를 아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주고객층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스카이프라는 것을 해외에 갔기 때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지 그 전에는 들어보았어도 별 관심이 없었거든요. 그 수요는 적을 지 몰라도 우선 시작은 해외로 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내 서비스에 초점을 너무 맞춘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우선 스카이프 사이트가 너무 많은데다가 한국 스카이프는 옥션이랑 연계가 되어있어서 너무 헷갈리지요. 지금도 무지 헷갈립니다. 서로 연동이 되는 건지, 아니면 따로 결제가 되는 건지 겁나서 결제를 못하겠더군요.

더구나 해외에서 결제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제가 스카이프를 시작하면서 주위의 여러 사람들에게 권해주었는데, 그 분들이 해외에서 충전을 하려 하니 충전이 안된다고 저에게 여러 번 문의를 주셨어요. 스카이프 측에 연락을 했지만, 감감 무소식이고 결국엔 해결도 못하고 한국에 돌아갔을 때 충전해서 왔다고 하더군요. 제가 추천한 것이라 좀 죄송하더군요.

스카이프

이런 식의 고객 불편사항보다는 게시판 형태가 더 낫습니다. 관리하긴 힘들겠지만, 이런 식의 이메일 접수 방법은 답장이 오는지 안오는지도 모르고, 사이트에 신뢰감도 주지 못하죠. 어떤 불만이 접수되고 있는 지 보여주고, 그것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고객불만 게시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저 또한 해외에서 충전이 안될 것이라는 생각에 한국에 잠시 나갔을 때 왕창 충전을 해 놓고 왔지요. 그러다 최근에 해외요금제 사용기간이 지난데다 인터넷번호 사용기간도 지나서 연장을 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충전이 오류가 나고 접속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더군요. 결국 인터넷번호도 포기하고, 해외 요금제도 포기하고 스카이프 자체를 포기해 버렸습니다. 이에 대한 원활한 문의나 답변을 할만한 곳도 잘 찾을 수 없고 우선 무엇보다 홈페이지 자체가 너무 복잡해서 말이죠... 진작에 블로그를 알았으면 좋았을 뻔 했지만, 중국에서는 티스토리가 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그것도 무용지물이죠. 저 같은 경우는 인터넷 좀 하는(?) 사람인지라 HOST조작하고 프록시서버나 여러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긴 하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어림도 없는 이야기죠.

지금은 미리 한국에서 충전해 놓은 크레딧(돈)이 있어서 그걸로 한국에 전화를 하긴 하지만, 전화 요금 많이 나올까봐 얼른 끊곤 하죠. 스카이프는 이런 해외 이용자들을 위한 결제 시스템을 좀 더 간편하고 원활한 방법으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인터넷번호와 해외요금제 연장이 원활히 잘 이루어졌다면 전 아마도 한국에 가서도 계속 스카이프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지인들도 모두 제 스카이프 번호를 알고 있으니 말이죠.

즉, 해외 이용자들이 국내 이용자로 이어져서 스카이프의 저변확대가 가능할 가능성이 많은데 그런 기회를 스카이프에서는 놓치고 있는 느낌이더군요. 인터넷 쇼핑몰을 할 때 경험에 의하면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결제 시스템이 복잡하게 되어있거나 문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출은 급감하였는데, 스카이프가 고쳐야할 가장 급선무는 간편한 결제 시스템과 활발하고 직과적인 홈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스카이프 스킨에 "문의"라는 작은 아이콘이라도 만들어두는 것이 좀 더 이용자들을 배려한다고 느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카이프

스카이프 블로그는 중국에서 이렇게 떠요...접속 불가. 네이버나 텍스트큐브는 아직까진 연결이 됩니다.



복잡한 구조

스카이프를 이해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놓긴 했는데 이해력이 딸리는 것인지 영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나중에는 기어코 이해하긴 했지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줄 때는 더 곤란했습니다. 나름 컴퓨터 좀 하는 분이셨는데도 거의 강의하다시피 물건들 나열해가며 3,4시간씩 설명해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설명해주면서도 이건 아니다 싶었죠.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것은 지레 겁나서 사용하기 부담스럽습니다. 스카이프가 한국에서 고전하는 이유도 바로 이점이 아닐까 싶어요. LG070은 후발주자로 파죽지세인데 원조격인 스카이프는 고전하고 있으니 그건 바로 접근성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전화면 그냥 전화 걸고 받으면 되는건데 채팅 기능과 여러 전용 전화기들, 그리고 복잡한 요금체계, 유학생일 경우 돈을 아끼기 위해 하는 방법들과 기타 여러 스카이프 사용 방법은 머리가 아플 지경이죠. LG텔레콤의 성공 이유는 바로 기존대로 전화 걸고, 받으면 되는데 요금은 싸다! 단순한 이유였지요. 소비자들은 단순한 것을 좋아합니다. ^^

스카이프

옥션이야? 스카이프야?



거기다가 옥션은 또 뭔지? 스카이프면 그냥 스카이프라고 하면 될 것을 옥션을 굳이 붙여야 했는지 의문입니다. 물론 옥션이란 이름을 널리 알리고 싶었던 것은 이해하지만, 스카이프라는 브랜드 벨류를 떨어뜨리는 네이밍이라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니고 소개할 때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옥션이랑 제휴해서 그런거라 말해주지만, 소비자가 그것까지 알아야할 필요는 없으니 말이죠. 관심도 없을테고요...스카이프 옥션도 아니고 옥션 스카이프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제안하는 것은 개발자를 위한 컨셉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컨셉 위주로 개발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해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카이프

제일 유용하게 사용했던 부재 중 착신 전환.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위의 것들만 잘 개선된다면 나머지 부분에서는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해외 전화비를 매우 저렵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든지 전화를 할 수 있는데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착신전환인데 어디에 있던지 설정해놓은 전화로 연락이 오게 만들 수 있지요. 번호도 3개까지 지정해 놓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혹시나 핸드폰을 놓고 와서 내가 못받으면 아내 핸드폰으로 연락이 가서 아내가 받거나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또한 전화를 거는 사람도 한국 전화 요금만 내면 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전화번호를 알려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화 통화가 잦은 부모님께서 매우 좋아하셨지요. 중국 내에서는 핸드폰도 무료인지라 (국제 전화 요금제) 맘 편하게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 있는 친구들에게도 맘 편하게 전화할 수 있었고 말이죠.

국내에도 핸드폰 무료 요금제가 생겼다고 하니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전화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군요. 보통 한달에 핸드폰 요금이 10만원 이상 나오던 터라 전 필수적으로 한국에서도 스카이프를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도 이해 못한 부분이 많아서 오해하고 있는 것도 있겟지만 서당개 3년이면 풍월도 읊는다는데 한국에 가서 2년간 더 사용해보고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답도 없이 좀 까칠하게 쓴 면도 있는 것 같은데 열린 마음으로 들어주시기 바래요. ^^ 

<스카이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