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수익

애드클릭스로 블로그수익 올리는 방법

이 글은 SAGESSE님의 댓글을 보고 그에 대한 답변을 좀 더 자세하게 풀어놓은 글이에요. 이 글의 하단 부분에 보시면 애드클릭스 광고가 붙어있죠? 애드클릭스는 다음에서 진행하는 블로그광고 수익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이고요, 클릭을 할 때마다 수익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다른 점은 노출되는 광고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글의 내용과 전혀 다른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죠. 뭐, 애드센스도 최적화된 문맥광고라고 하지만, 글의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것도 많이 나오니 그 부분이 크게 다른 부분이라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원하는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일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애드클릭스는 애드센스와 같이 글에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니 더 낫다고 할 수 있겠죠?

원래 애드클릭스는 돈을 벌기 힘든 구조라고 알려져 있었죠. 저 또한 애드클릭스를 1년 넘게 사용해오고 있지만, 한달에 만원을 넘긴 적이 별로 없으니 정말 계륵같은 수익구조였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이런 개념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 같아요. 가장 혁혁한 공을 세우신 분은 머니야머니야님이신데요, 블로그 수익에 대한 노하우로 유명하시지요? 저도 머니야님 덕분에 애드클릭스에 대한 내공을 좀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애드클릭스로 블로그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집중-실험-집중

애드클릭스의 장점 중 하나는 노출되는 광고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우선, 광고노출비율 설정을 보시면 깔끔형, 실속형, 수익형으로 1~3단계로 나뉘는데요, 깔끔형을 선택하면 글의 내용과 비슷한 광고가 나오고요, 수익형으로 선택하면 단가가 높은 순으로 나오게 되지요. 우선 여기서는 블로그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

이제 블로그 카테고리를 살펴볼 차례인데요, 블로그 카테고리는 5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주제에 가중치가 적용되어 노출이 되게 되는데 보통은 5개를 고르라고 하니 꼭 5개를 다 고르려고 하죠? 저도 1년 넘게 그렇게 했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1개를 선택하든, 5개를 하든 상관이 없지요. 여기서 포인트는 1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지요. "난 한놈만 조지거든!"이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ㅎㅎ 우선 그 이유는 단가를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5개의 주제로 노출이 되면 어떤 주제가 단가가 높은지 알 수가 없지요. 그래서 1개만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는 금융/법률의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단가가 별로지만 처음에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얼마인지는 정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5~10배가 될 정도로 단가가 좋았지요. 요즘 애드센스가 단가가 떨어진 점도 있겠지만, 다음 애드클릭스의 광고가 많아짐에 따른 성과가 아닌가 싶어요. 처음에 애드클릭스가 나왔을 때는 너무 낮은 단가로 많이 외면을 받았었거든요.

하지만 언제나 단가가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니 단가 모니터링을 통해서 한개씩 주제를 바꿔가며 설정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여러개의 주제를 선택하면 다양성은 있겠지만, 단가 추적을 하기 힘드니 이 방법으로 자료가 축적되면 블로그수익을 올리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스킨의 최적화

다음 애드클릭스를 보면 에디터링크와 컨텐츠링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에디터링크를 보면 토깽이가 열심히 뛰어다니고 있지요? 움직이는 이미지를 에디터링크 위에 두면 사람들의 관심을 좀 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달아놓았는데 효과는 글쎄요~ 입니다. ^^;; 그래도 블로그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조금이라도 눈길을 끌 수 있게 한다면 블로그 수익에 도움이 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한가지 팁이 있다면 에디터링크의 글이 흘러가게 되어있는데요, 마치 전광판처럼 되어있지요? 한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글이 흐르면서 조금씩 보이기 때문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고, 뒤의 내용을 궁금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SAGESSE님께서 질문해주셨던 것이 바로 이건데요, 이건 폭을 줄여줌으로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보통 width를 보면 100%라고 되어있는데요, 430px쯤으로 줄여주시면 글이 흘러가게 되죠.

<!--에디터링크 시작.-->
[style]
.eskin005 {width:100%; height:32px; table-layout:fixed;}

다른 곳을 손델 필요 없고요, 시작부분에 있는 width (빨간색 부분)을 100%에서 아래와 같이 430px정도로 바꿔주면 됩니다. ^^

<!--에디터링크 시작.-->
[style]
.eskin005 {width:430px; height:32px; table-layout:fixed;}

컨텐츠링크도 블로그의 스킨에 잘 맞게 조절해주면 더욱 효과가 있겠지요? ^^


3. 클린 운영

가끔보면 악의적으로 방문하여 클릭을 마구 눌러대는 분들이 계시죠? 혹은 실수로 내가 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지 광고주에 피해를 입히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겠죠?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어떻해서든 조금이라도 노출을 많이 시켜서 매출을 올리고자 하기 위함인데 매출도 일어나지 않을 것을 일부러 클릭해서 수익을 얻게 되면 모두에게 손해가 되는 것이니까요. 수익을 받는 사람이 이득인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광고 효과가 없는 광고에는 광고주가 떠나게 됨으로 단가가 낮아져서 결국 그 화살은 다시 퍼블리셔에게 오게 되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클린 운영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는 경고 없이 바로 퇴장이죠. 계정이 짤린다고 하죠? 수표는 부도나고, 정말 앞이 노래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보고 싶은신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09/04/17 - [블로그/블로그 수익] - 구글 애드센스 사용시 주의할 점)

애드클릭스에는 구글 애드센스와는 달리 부정클릭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클린 운영 도구를 만들어놓았는데요, 혹여나 부정클릭이 있을 경우 이메일로도 오고, 보고서 부분의 클릭 ip보고서에 기록되기도 합니다. 해당 아이피를 클린 운영 도구에 등록을 하면 해당 클릭은 무효처리가 되지요.

제 때 제 때 클린 운영 도구에 등록을 해두면 클린 운영을 할 수 있는데요, 무효 클릭이 하나도 없게 되면 1달에 한번씩 클린 도장을 찍어줍니다. 레벨이 선장이나 항해사가 되면 이런 클린 도장이 연속 3개 모일 때마다 3개월 누적분에 대해 7%의 수익금을 더 주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린 운영을 하면 블로그 수익을 7% 올릴 수 있게 되는거죠. 요즘 은행 이자도 엄청 짠데, 7%면 꽤 높지요? 100억 벌면 7억이니... (먼산...)

애드클릭스로 블로그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다들 아시는 내용인 것 같아 포스팅을 안했는데 혹시나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글을 써 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무엇보다 블로그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블로그에 대한 열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9/05/02 - [블로그/블로그 단상] - 블로그 부자가 되는 방법

아! 마지막으로 제가 해보지 못하고 있는 방법이긴 한데요, 애드클릭스로 수익을 최적화하려면 애드센스를 떼어내고 애드클릭스만 달아놓아야 한다고 하네요. (머니야님 말씀) 그런데 애드센스를 뗄 수가 없어요. ^^ 아직까지 애드센스가 그래도 가끔 이쁜 짓을 해주기 때문이죠. 여러분, 모두 블로그로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