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단상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요즘 블로그 간담회 및 여러 블로그 모임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귀국하자마자 그동안 가장 가고 싶었던 체험단도 많이 신청하고 간단회도 신청하여 하루에 하나씩 다나며 오프라인의 블로깅을 즐기고 있는데요, 역시 블로거분들을 만나니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들을 많이 듣게 됩니다. 해외에 계신 블로거들이 가장 부러워하는 것이 오프모임이거든요. 그동안의 한을 원없이 풀고 있습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처음 만났는데도 오랫동안 만나온 친구처럼 편하고 반갑더군요. 이런 오프모임을 자주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던 중 재미있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건 바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에 대해서인데요, 과연 이 둘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oh yeah?...
oh yeah?... by [phil h]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파벌

우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이미 파벌이 형성된지 오래라고 합니다. 티스토리에도 파벌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은데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라인만들기를 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유명 블로거들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있고, 서로 다른 라인끼리는 눈도 안 마주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자신의 라인인 유명 블로그가 기업과 함께 광고를 따오면 라인끼리 나눠 먹는다고 하는데 그 때문일 수도 있겠죠.

이웃의 개념이 강한 네이버의 경우 관계를 중시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의 의미로 이웃블로그를 만들었겠지만, 그것이 하나의 파벌 문화로 발전하면서 눈쌀을 찌푸리게 만드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가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그런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은 좀 놀라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아직 그런 파벌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지만, 조짐은 있는 것 같습니다. 머니야님도 지적한 바가 있는데 믹시를 근간으로 하여 파벌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처음엔 무슨 말인지 잘 못알아들었는데, 네이버 이야기를 듣고 나니 어떤 말인지 이해가 되더군요.

소통을 강조하는 웹 2.0 시대의 대표격인 블로그에서 파벌이 형성된다는 것은 좀 씁쓸한 면이 있습니다. 블로고스피어도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오프라인의 모습이 반영되긴 하겠지만, 이곳에서만이라도 파벌같은 것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익

Money
Money by jenn_jenn 저작자 표시

보통 티스토리로 넘어오시는 분들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다양한 블로그 수익에 최적화 되어있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에 많은 블로거분들이 애용하시고 계십니다. 티스토리에서 순수하게 돈을 제일 많이 버시는 분이 한달에 50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달에 500만원을 벌어본 적이 있지만, 고정 수익은 아니기에 쉽지 않은 일이죠.

아마 블로그를 어느 정도 하시는 분들의 수익은 한달에 2,300만원쯤 될 것입니다. 저와 이야기해본 분들은 대충 그렇더군요. 그만큼 수익구조도 다양해졌고, 파이도 커졌다는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광고를 런칭하긴 했지만, 베타테스터로 진행하고 있고, 스팸블로거들이 하이애나처럼 어떻게 악용할까 군침을 흘리고 있기에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을 얻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들은바로는 그건 그냥 보통 블로그의 경우 이야기한 것이고, 네이버의 파워블로거들을 보면 티스토리와 비견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수익을 내시고 계시더군요.

기업에서는 네이버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게 바로 광고주죠. 저 또한 사업을 해 보았기에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됩니다. 회사에서 인터넷 광고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곳이 네이버입니다. 검색을 제일 많이 하기 때문이죠. 네이버의 최상단 노출은 오버추어인데 오버추어의 경우 입찰식으로 진행이 되어 클릭당 과금 형식을 취하고 있지요.

이 광고 비용이 엄청나긴 하지만, 광고 효과는 그 이상이기에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업할 당시 한달에 천만원 이상을 네이버 광고로 사용했는데, 네이버 광고를 할 때와 하지 않을 때 매출의 차이는 억 단위였으니 네이버에 광고하는 천만원이 결코 비싼 것이 아니었지요.

이런 네이버는 기업들에게 충성심과 인지도를 갖게 하기에 충분했고, 그래서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오버추어와 네이버만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또한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게 되지요. 이유는 그 비싼 광고 자리를 블로그가 홍보해주면 더 저렴하게,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들에게는 기업과의 제휴 기회가 많이 돌아가는데요, 공동구매나 이벤트등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 금액은 수천만원이 넘는다고 들었고, 실제로 연봉 9000만원 정도를 버시는 분도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해외 블로거 부럽지 않죠?

문화

Mosaic of Hamadan Gathering
Mosaic of Hamadan Gathering by Hamed Saber 저작자 표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가 쉬워서 여성들이나 10대,20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모일 수 있는 분들은 여성분들이 많으시지요. 블로그 스타일만 보아도 가볍게 쓴 글이 인기가 많은 곳이 네이버입니다. 저같이 이런 말투 보다는 "어제는 정말 안습이었슴다. ㅠㅜ 막차를 놓치는 바람에 흑흑..." 뭐 이런 식의 글들이 인기가 많죠. 그래서 네이버의 문화 또한 얕으면서 넓은 경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반면 티스토리의 경우는 IT블로그로 시작해서 그런지 매우 딱딱하고 남성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사용하기에도 여성분들이나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사용하기 힘들게 되어있지요. 모임을 가보아도 이야기의 주제가 거의 IT, 카메라, 자동차같은 주제가 인기가 많습니다. 격식과 예의를 차리는 것을 좋아하고 우선 만나면 명함부터 주고 받는 것이 문화라면 문화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 오프모임에서 이야기를 나눠보면 블로그에 대해 매우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에 대한 마인드나 가치관도 각자의 개성에 맞게 색깔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죠.

네이버의 경우는 일상을 즐기기 위한 문화가 깔려있다면, 티스토리는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뿌리가 탄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반면, 네이버 블로거들은 티스토리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더 많다는 것이죠.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모임에 가면 티스토리는 찬밥이 되기 일 수 랍니다. 저 또한 네이버 블로그 모임에 가본 적이 있는데 티스토리에서 왔다고 하니 뭔 소린가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약간 소외당하는 느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다 같은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네이버와 티스토리로 나누어 블로그를 생각하는 것도 파벌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 블로고스퍼어는 하나이고, 각자의 개성을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이글루스, 텍스트큐브, 다음 등 모든 블로거들이 하나의 블로그로 자리매김해 가길 기대해봅니다.

'블로그 > 블로그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의 인기는 언제까지 갈까?  (15) 2009.06.12
블로그와 커피의 상관관계  (13) 2009.06.07
오픈캐스트는 네모다  (6) 2009.05.17
블로그 부자가 되는 방법  (4) 2009.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