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도구

왜 블로그에 RSS로 구독하라고 권할까?

블로그의 글들을 읽다보면 제일 마지막에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하세요"라는 글귀가 쓰여있는 것을 많이 봅니다. 그런데 RSS가 무엇이고, 무엇이기에 블로그들이 모두 글 밑에다가 이런 멘트를 써 놓는 것일까요?

블로그를 한지 좀 되신 분들은 RSS가 무엇인지 잘 아시겠지만, 초보 블로거들은 쌩뚱맞은 RSS에 대해 의아해할 지 모릅니다. 그래서 RSS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왜 블로그들이 RSS를 구독하라고 권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를 줄인 말이라는데요, RSS에 대한 정의는 여기-> 위키백과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RSS는 쉽게 말해 내 글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구독자에게 보내주는 것을 뜻하는데요, 한마디로 신문을 실시간으로 구독하는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의 구독은 RSS구독기를 통해서 구독을 하실 수 있어요. 주로 사용하는 RSS구독기는 Hanrss, 구글리더, 피쉬, 피드버너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RSS리더기가 있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Hanrss이고요, 많은 블로거들이 한rs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RSS가 편한 점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고, 위젯도 다양하고, 포맷도 직관적이기에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중요한 글은 따로 체크가 되고, 즐겨찾기에 저장해둘 수도 있어서 활용하기에 매우 편합니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1000개까지 밖에 등록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한RSS를 통해 현재 826개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고요, 매일 다양하고 신선한 정보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따로 신문을 구독하지 않아도 될 만큼 관심있는 유용한 글들만 쏙쏙 받아볼 수 있으니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하는 것이 RSS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곧 1000개가 넘으면 다른 리더기를 찾아 떠나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우선은 한RSS를 이용하려 합니다.

RSS의 장점은 발행자 입장에서는 구독자를 만들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내 글을 항상 봐주는 고정 독자가 생겼다는 것이지요. 또한 구독자는 유용한 글들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고정 독자가 생기면 여러가지 이벤트를 만들 수도 있고, 고정 독자들을 상대로 광고나 홍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두 그런 이유로 구독자를 모으는 것은 아니지만, 해외의 경우 RSS를 통한 여러가지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 수 잇기에 RSS구독자를 만들기 원하는 것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으로는 자신의 영향력을 좀 더 넓히기 위해 구독을 권유하는 것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파워블로그라는 개념은 정확한 정의가 없지만, RSS구독자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말이죠.

하지만 RSS에도 헛점은 있습니다. 예전에 유명 해외 블로거 두명이 기간을 정해놓고 RSS구독자 늘리기 시합을 했는데, 마지막 날에 갑자가 몇천명이 늘어나 역전을 하게 되지요. 웬만한 RSS리더기는 이메일만 있으면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독자를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당시 해외 블로거들은 프로그램 소스를 살짝 건드리는 것으로 늘렸지만 말이죠.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것도 있겠지만, 발행을 한다는 것 자체는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보기 원한다는 것에 암묵적 동의를 한 셈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커뮤니티 클럽에 만들거나, 일기장에 쓰면 되겠지요. 하지만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한다는 것은 불특정다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말에 귀를 기울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 글을 정기적으로 봐 주는 RSS 구독자의 증가도 자연스레 원하게 되겠지요. 그래서 많은 블로그들이 글의 제일 하단에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하세요"라는 멘트를 써 놓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도 한마디 적고 싶네요 ^^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블로그 실험실을 구독해주세요~!! 추천도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