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해킹 방지법, 누군가 내 컴퓨터를 보고 있다면?

98년도 일이었습니다. 10년도 더 된 이야기죠. 당시 대학 기숙사에 살고 있었는데, 방에서 혼자 컴퓨터를 하고 있었죠. 당시만 해도 인터넷보단 PC통신이 더 익숙하고, PC방보단 오락실이 더 좋았던 시절이었는데, 나름 정보화시대에 발 맞춰가고 싶어서 스타크레프트를 열심히 하고 있었죠. 베틀넷도 안되고, 그냥 미션 깨기만 했던 때라 끝판까지 깨기 위해 밤새 오락만 주구장창 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컴퓨터에 야한 사진들이 뜨면서 "뭐하니? 내가 지켜보고 있다"라는 메시지들이 막 뜨기 시작하는거예요. 그리고 CD 드라이브가 들락 날락! 소스라치게 놀랐죠. 마우스는 지 멋대로 움직이고, 폴더를 마구 열어 재껴서 귀신이 씌운 줄 알았습니다. ^^;;

더군다나 하필이면 밤이어서 더욱 놀랐지요. 기숙사에 아기 귀신, 케비넷 귀신, 책상 귀신, 침대 귀신등 참 다양한 귀신들이 살고 있다는 이야기들을 들어오던터라...--;; 컴퓨터의 전원을 꺼버리고 인터넷 선을 빼 버린 후에야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컴퓨터 좀 하는 기숙사에 있던 형들이 장난을 친 것이었더군요. 98년도에 이런 일이 가능했으니 지금은 얼마나 다양한 해킹 방법이 있을지는 말안해도 비디오일 것입니다. 요즘엔 백신을 깔아두지 않으면 컴퓨터 설치할 때 수많은 바이러스가 인터넷 접속과 동시에 들어오니 인터넷 연결하기가 무섭습니다.

남자들은 어느 정도 컴퓨터를 다루기에 이런 데에 잘 대응하지만, 여자들은 대부분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주위에 여자들은 모두 내게 컴퓨터 좀 고쳐달라고 하는데 마치 내가 전문가라도 되는 듯 보지만 실제로는 인터넷 초보다 할 수 있는 방법들이지요. 그래서 전문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최소한 해킹이나 컴퓨터 고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알약 하나 드세요~

기업용으로는 구매를 해야 하지만, 개인용으로는 무료이니 알약을 깔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알약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 알집같은 이스트소프트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프로그램 쪽은 잘 몰라서 무료 프로그램인 알약을 주로 사용합니다.

알약을 설치하면 두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우선 쓸데없는 쿠키나 캐쉬를 지워주는 시스템 정리 기능이 있어서 정보를 삭제하고 컴퓨터를 빠르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이러스를 잡아내고, 실시간 검사를 해 줍니다. 이것만 해도 큰 도움이 되지요. 저같은 경우 강의를 하러 다니면 공공 컴퓨터에 USB를 자주 끼는데 그곳에 바이러스들이 우글 우글대는 경우가 참 많아요. 그 바이러스들이 USB를 숙주로 해서 집안의 모든 컴퓨터를 감염시키기도 하지요.

하지만 알약 하나 깔아두면 우선은 안심이 됩니다. 예전에 논문 작업을 할 때 USB에 바이러스가 담겨있어서 교수님 노트북 아작낸 적이 있는데 ^^;; (결국 포맷했죠..) 이런 불상사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알약 정도는 하나 깔아두시기 바래요. ^^


2. 폴더 숨김 프로그램

해킹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공인인증서가 아닐까 싶어요. 인감도장과 같은 공인인증서를 누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 쏙 빼간다면? 그 결과는 통장의 잔고로 증명되겠지요. 공인인증서는 다양하게 많이 사용되기에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USB에 담고 다니늗데 그것도 솔직히 마음이 편치는 않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폴더 숨김 프로그램인데요, foldersafe라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공인인증서 같은 것을 숨길 수도 있고, 야한 동영상이나 공개되어서는 안되는 문서를 숨길 때도 매우 유용하죠. ^^ 일기를 쓰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한 팁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필요할거예요. 아이들이 모르고 삭제를 두두둑~! 해버린다면 대략 난감이죠. 절대로 삭제할 수 없게 폴더를 숨겨버리면 그런 불상사를 미리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3. 개인 정보 유출 확인

미리 예방을 한다고 하여도 이미 유출된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출된 개인 정보를 악용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는 있는데요, 바로 개인 정보 유출 서비스를 받으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내 개인 정보로 어느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있는 지 알아보아야겠죠?

사이렌24(명의 도용 확인)
올크래딧 (금융 명의 도용 확인 및 신용 정보 조회)


4.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피싱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어 바이러스를 옮기는 숙주가 되거나 명의를 도용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 있는 사이트에는 그런 곳이 많죠. 조폭들이 이제는 중국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 해커들을 양성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세상이 참 점점 복잡해지는 것 같아요.

또한 자극적이고 야한 영상이나 사진들은 얼마나 많은지 아이들이 볼까봐 겁나기도 하지요. 그렇다고 컴퓨터를 못하게 하면 남들과 뒤떨어질테고, 컴퓨터 맛을 한번 들이면 무섭게 흡수하는 아이들에게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은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엑스키퍼는 유해 사이트 차단부터 아이들의 컴퓨터 중독까지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부모님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무작정 컴퓨터를 못하게 하는 것보다 올바른 컴퓨터 사용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더 중요할텐데 바로 그것을 보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엑스키퍼 보러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메신저나 P2P를 조심하세요

많은 바이러스들이 활동하는 주무대는 바로 메신저입니다. MSN이나 네이트온, 스카이프등이 그런 메신저에 속하죠. 그 중에서도 가장 악질적인 메신저는 바로 QQ입니다. 중국 메신져인 QQ는 많은 중국인들은 물론 한국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데, QQ는 정말 많은 바이러스를 심고 다닙니다.

QQ가 있다면 수시로 바이러스 검사를 해 주시고, 웬만하면 사용할 때 아니면 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보면 인터넷 속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더군요.

P2P도 주의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무료 P2P의 경우는 바이러스가 많을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둠의 경로를 활용하기 위해 P2P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유료 웹하드를 이용합니다.

주로 이용하는 곳은 짱디스크와우디스크이고요, 하드스토어도 사용하고 있긴 한데 하드스토어는 요즘 정액제 회원에게도 제휴서비스로 돈을 더 받아서 서비스가 좀 별로인 것 같습니다.

추천 웹하드로는
1. 짱디스크
2. 와우디스크

이상입니다. ^^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누군가 내 컴퓨터를 훔쳐보고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무방비 상태로 당하는 것보다 만반의 준비를 해 놓은 다음 안심하고 컴퓨터를 하는 것이 좋겠지요? 빠르게 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이제는 컴퓨터만 있다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가 고장난 것 같을 때 가장 좋은 팁을 하나 더 알려드릴께요 ^^ 이건 여성 분들을 위한 팁인데요~ 컴퓨터가 고장났을 때 BEST 대처법은 바로 전원을 끄는 것입니다. 웬만하면 인터넷 선까지 함께 뽑았다가 다시 켜보세요. 레지스트리가 꼬여서 그럴수도 있고, 여러 정보들이 엉켜서 다운된 것일수도 있거든요. 제가 많은 주변 여성분들에게 컴퓨터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이유는 바로 이 필살기 때문입니다. ^^;; 컴퓨터 전문가 되기 "참~ 쉽죠~~잉?"